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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부
작성일
2021-11-23 21:06
조회
822
제7과 : 당신의 말을 누가 듣고 있습니까?
제7과 : 당신의 말을 누가 듣고 있습니까?
1)하나님
2)내 주변의 가장 가까운 사람
3)나 자신
ㅡ들어야 말할 수 있다.
ㅡ기능적으로도 들려야만 말하게 된다
ㅡ마지막까지 남아있는 기능도 들음(청력)이다.
하나님의 말씀이 들리는 것은 큰 복이다.
영적으로 병이 들면 듣지 못하고 거부하게 된다.
1. 다음 말씀이 주는 교훈을 설명해 보시오.
그러므로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았느니라(롬10:17)
마음의 문제(영적인 문제)는 무엇을 듣는가? 와 연관되어 있다.
ㅡ그러므로 누구로부터 어떤 말을 듣는가거 중요하다
*원망
ㅡ습관성
ㅡ전염성 ㅡ접촉을 조심해야
또한 네가 청년의 정욕을 피하고 주를 깨끗한 마음으로 부르는 자들과 함께 의와 믿음과 사랑과 화평을 좇으라(디모데후서 2:22)
10절 이는 비와 눈이 하늘로부터 내려서 그리로 되돌아가지 아니하고
땅을 적셔서 소출이 나게 하며 싹이 나게 하여 파종하는 자에게는 종자를 주며
먹는 자에게는 양식을 줌과 같이 11절 내 입에서 나가는 말도 이와 같이 헛되이 내게로 되돌아오지 아니
하고 나의 기뻐하는 뜻을 이루며 내가 보낸 일에 형통함이니라(사55:10-11)
ㅡ하나님의 말씀에는 생명력이 있다
4절 뱀이 여자에게 이르되 너희가 결코 죽지 아니하리라
5절 너희가 그것을 먹는 날에는 너희 눈이 밝아져 하나님과 같이 되어
선악을 알 줄 하나님이 아심이니라 6절 여자가 그 나무를 본즉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나무인지라 여자가 그 열매를 따 먹고 자기와 함께 있는 남편에게도 주매 그도 먹은지라(창3:4-6)
ㅡ누구의 말을 들을 것인가?
ㅡ내가 선택한다.
ㅡ그 선택한 말에는 그 말의 능력이 나타난다
ㅡ생명 VS 파멸
2. 당신의 말을 하나님이 듣고 계심을 아십니까?
| 26절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27절 나를 원망하는 이 약한 회중에게 내가 어느 때까지 참으랴 이스라엘 자손이 나를 향하여 원망하는 바 그 원망하는 말을 내가 들었노라
28절 그들에게 이르기를 여호와의 말씀에 내 삶을 두고 맹세하노라
너희 말이 내 귀에 들린 대로 내가 너희에게 행하리니 (민14:26~28)
모든 피조물은 말씀으로 창조되었다
ㅡ하나님의 말씀으로 창조된 모든 피조물은 말씀을 듣게 되어 있다.
사람은 말을 먹고 산다
ㅡ서로 간의 격려와 위로가 중요
ㅡ자식도 부모의 말을 먹고 산다
3. 다음 말씀을 통해 내 말을 누가 듣고 있는지를 설명해 보시오.
*마귀가 마귀가 된 법칙
12절 너 아침의 아들 계명성이여 어찌 그리 하늘에서 떨어졌으며 너 열국을 엎은 자여
어찌 그리 땅에 찍혔는고 13절 네가 네 마음에 이르기를 내가 하늘에 올라
하나님의 뭇 별 위에 내 자리를 높이리라 내가 북극 집회의 산 위에 앉으리라
14절 가장 높은 구름에 올라가 지극히 높은 이와 같아지리라 하는도다(사14:12-14)
ㅡ네가 네 마음에 이르기를
ㅡ자기가 자기에게 스스로에게 하는 자기 대화
타인에게 말할 때는 그 말에 대한 결과에 책임에 있기에 의식하거나 조심하지만
내가 나 자신에게 하는 말에 대해서 무방비 상태
가룟 유다
ㅡ예수를 팔 계획
ㅡ끊임없는 스스로와의 대화 끝에 팔아 넘기게 됨
6절 무리가 돌아올 때 곧 다윗이 블레셋 사람을 죽이고 돌아올 때에 여인들이 이스라엘 모든 성읍에서
나와서 노래하며 춤추며 소고와 경쇠를 가지고 왕 사울을 환영하는데
7절 여인들이 뛰놀며 노래하여 이르되 사울이 죽인 자는 천천이요 다윗은 만만이로다 한지라
8절 사울이 그 말에 불쾌하여 심히 노하여 이르되 다윗에게는 만만을 들리고 내게는 천천만 돌리니 그가 더 얻을 것이 나라 말고 무엇이냐 하고
9절 그 날 후로 사울이 다윗을 주목하였더라 10절 그 이튿날 하나님께서 부리시는 악령이
사울에게 힘 있게 내리매 그가 집 안에서 정신 없이 떠들어대므로 다윗이 평일과 같이 손으로 수금을 타는데 그 때에 사울의 손에 창이 있는지라
11절 그가 스스로 이르기를 내가 다윗을 벽에 박으리라 하고 사울이 그 창을 던졌으나 다윗이 그의 앞에서 두 번 피하였더라
(삼상18:6~11)
ㅡ여인들의 노래소리가 사울의 운명을 망가뜨렸다
ㅡ부정적으로 적용
ㅡ분노, 시기
ㅡ그가 스스로 이르기를 ㅡ내가 내 자신에게 하는 말이 더 위험하다.
ㅡ죽이기로 행동
내 스스로 자신에게 좋은 말을 해야한다
ㅡ스스로
*성공할 수록, 리더가 될 수록
내게 말해줄 수 있는 사람들이 적어진다
ㅡ그렇기에 자기가 자신을 양육할 수 있어야....
(Self leadership)
25절 여로보암이 에브라임 산지에 세겜을 건축하고 거기서 살며 또 거기서 나가서 부느엘을 건축하고
26절 그의 마음에 스스로 이르기를 나라가 이제 다윗의 집으로 돌아가리로다
27절 만일 이 백성이 예루살렘에 있는 여호와의 성전에 제사를 드리고자하여 올라가면
이 백성의 마음이 유다 왕 된 그들의 주 르호보암에게로 돌아가서 나를 죽이고
유다의 왕 르호보암에게로 돌아가리로다 하고 28절 이에 계획하고 두 금송아지를 만들고
무리에게 말하기를 너희가 다시는 예루살렘에 올라갈 것이 없도다.
이스라엘아 이는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올린 너희의 신들이라 하고
29절 하나는 벧엘에 두고 하나는 단에 둔지라 30절 이 일이 죄가 되었으니 이는 백성들이 단까지 가서 그 하나에게 경배함이더라(왕상12:25-30)
ㅡ그의 마음에 스스로 이르기를
ㅡ이 일이 죄가 되었으니
ㅡ그 누가 여로보암으로 하여금 범죄하도록 충동한 것이 아니라 여로보암 자기 스스로에게 말하는 것
1절 다윗이 그 마음에 생각하기를 내가 후일에는 사울의 손에 붙잡히리니
블레셋 사람들의 땅으로 피하여 들어가는 것이 좋으리로다
사울이 이스라엘 온 영토 내에서 다시 나를 찾다가 단념하리니
내가 그의 손에서 벗어나리라 하고 2절 다윗이 일어나 함께 있는 사람
육백 명과 더불어 가드 왕 마옥의 아들 아기스에게로 건너가니라(삼상27:1-2)
ㅡ그 마음에 생각하기를
ㅡ스스로 이르기를
ㅡ사울의 손에 붙잡히리니
ㅡ불신앙, 비진리의 말을 스스로에게 함
ㅡ다윗은 절대 사울에게 죽임당할 사람이 아니다
그는 사울 이후의 왕으로 기름부음 받은 존재이기에
ㅡ그런데도 다윗은 스스로 죽임을 당할것으로 체념
결과 ㅡ블레셋에 망명했다가 수많은 난관을 겪게 됨
ㅡ시글락에서 자기 동료들에게 죽음의 위기를 겪음
4. 다음 말씀이 주는 교훈을 설명해 보시오.
10절 내 뼈를 찌르는 칼 같이 내 대적이 나를 비방하여 늘 내게 말하기를
네 하나님이 어디 있느냐 하도다 11절 내 영혼아 네가 어찌하여 낙심하며
어찌하여 내 속에서 불안해 하는가 너는 하나님께 소망을 두라
나는 그가 나타나 도우심으로 말미암아 내 하나님을 여전히 찬송하리로다(시42:10-11)
ㅡ내 영혼아 네가 어찌하여 낙심하며
ㅡ자기 대화
ㅡ내가 신앙적으로 반응할 것을 선포
ㅡ내가 나에게 선포하고 확정하는 말
1절 내 영혼아 여호와를 송축하라 내 속에 있는 것들아 다 그의 거룩한 이름을 송축하라
2절 내 영혼아 여호와를 송축하며 그의 모든 은택을 잊지 말지어다(시 103:1-2)
7절 하나님이여 내 마음이 확정되었고 내 마음이 확정되었사오니 내가 노래하고
내가 찬송하리이다 8절 내 영광아 깰지어다 비파야, 수금아, 깰지어다 내가 새벽을 깨우리로다(시57:7-8)
1절 하나님이여 내 마음을 정하였사오니 내가 노래하며 나의 마음을 다하여 찬양하리로다
2절 비파야, 수금아, 깰지어다 내가 새벽을 깨우리로다(시108:1-2)
5. 당신은 명상과 묵상의 차이를 아십니까?
이 율법 책을 네 입에서 떠나지 말게 하며 주야로 그것을 묵상하여 그 안에 기록된 대로 다 지켜 행하라
그리하면 네 길이 평탄하게 될 것이며 네가 형통하리라(수1:8)
ㅡ자기 대화
(1)명상 ㅡ비 진리를 자기에게 말하는 것ㅡ부정적 파괴력
(2)묵상ㅡ진리를 근거로 자기에게 말하는 것
ㅡ영적인 자기 양육
자기 자신에게 끊임없이
성경 이야기를 말 할 수 있어야~~~~
*모든 대화는 바로 나 자신에게 하는 것임을 명심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