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기자부
작성일
2017-12-10 21:30
조회
1127
부흥사경회 첫째 날 ㅡ 감사를 아십니까 ?
1.감사의 사전적 성경적 개념
감사의 대상 ㅡ하나님
감사의 내용 ㅡ하나님께서 나에게 베풀어주신 은혜
기억해야한다.ㅡ지난 날 받은바 은혜에 대해 고마워하는 마음
감사 ㅡ하나님께 받았음을 고마워함
누가 너를 구별하였느뇨 네게 있는 것 중에 받지 아니한 것이 무엇이뇨
네가 받았은즉 어찌하여 받지 아니한 것 같이 자랑하느뇨 (고린도전서 4:7)
감사함이 없는 것 ㅡ영적인 치매
과거 , 기억, 대상 ㅡ하나님
신명기의 주제 ㅡ기억하라
ㅡ광야 40년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에게
40년 광야를 허락하셨는가?
ㅡ기억할 것을 만드심
ㅡ결코 잊어서는 안되는 것을 경험케 하심
ㅡ하나님의 사랑 선하심을 경험케 하심
14 두렵건대 네 마음이 교만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잊어버릴까 하노라 여호와는
너를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이끌어 내시고
15 너를 인도하여 그 광대하고 위험한 광야 곧 불뱀과 전갈이 있고 물이 없는
간조한 땅을 지나게 하셨으며 또 너를 위하여 물을 굳은 반석에서 내셨으며
16 네 열조도 알지 못하던 만나를 광야에서 네게 먹이셨나니
이는 다 너를 낮추시며 너를 시험하사 마침내 네게 복을 주려 하심이었느니라(신명기 8:14-16)
하나님의 사랑 선하심을 경험함
ㅡ그 하나님의 선하심
ㅡ보호 공급을 잊지말고 감사하라
10 네가 먹어서 배불리고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옥토로 네게 주셨음을 인하여 그를 찬송하리라(신명기 8:10)
가나안 땅에서
감사하며 살아가기를 원하셨다
ㅡ그것을 망각할 때
이방에게 삼키운바 됨
18 네 하나님 여호와를 기억하라 그가 네게 재물 얻을 능을 주셨음이라
이같이 하심은 네 열조에게 맹세하신 언약을 오늘과 같이 이루려 하심이니라
(신명기 8:18)
감사함 ㅡ그들의 마음 속에 하나님이 계심
ㅡ은혜를 통하여 하나님을 기억함 ㅡ하나님으로 가득함
망각 ㅡ자기로 가득함
17 또 두렵건대 네가 마음에 이르기를 내 능과 내 손의 힘으로 내가 이 재물을 얻었다 할까 하노라(신명기 8:17)
ㅡ자기로 가득한 삶 ㅡ자랑 ㅡ교만
ㅡ그 속에 하나님이 없다
*신앙인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감사다.
2. 감사에 대한 교훈
1) 창조 ㅡ하나님이 세상을 창조하셨다 ㅡ하나님의 주권 ㅡ소유권을 인정 ㅡ통치자
ㅡ순종해야한다
ㅡ순종은 하나님의 통치를 인정함
*순종 ㅡ내 의지를 드림
종 ㅡ자기 뜻, 자기재산, 의지가 없다.
*선악과를 먹지 말라
ㅡ네 의지를 달라
ㅡ사랑 ㅡ자원하여 나의 의지를 드림
하나님이 나를 사랑하신다
ㅡ배려, 기다리심
ㅡ그 사랑에 감사해서 내 의지를 드림ㅡ순종
2)타락 ㅡ죄 ㅡ불순종
우리를 향하신 하나님의 역할
ㅡ통치자 ㅡ순종
ㅡ공급자 ㅡ감사
죄의 본질
ㅡ하나님의 통치를 인정하지 않음ㅡ내 생각대로 ㅡ불순종
ㅡ내 힘으로 사는 것
21 하나님을 알되 하나님으로 영화롭게도 아니하며 감사치도 아니하고 오히려
그 생각이 허망하여지며 미련한 마음이 어두워졌나니 (로마서 1:21)
영화롭게 하지 않았다
ㅡ순종치 않았다
ㅡ내 힘으로 살았다.
하나님과 상관없이 사는 것
ㅡ하나님으로부터의 독립
ㅡ하나님의 뜻 , 힘으로 살지 않음
3.감사에 대한 교훈
성령충만 =말씀 충만
성령 충만의 열매와
말씀 충만의 열매가 같다.
ㅡ성령이 우리를 말씀으로 인도해서 말씀 앞에 살게 하심
18 술 취하지 말라 이는 방탕한 것이니 오직 성령의 충만을 받으라
19 시와 찬미와 신령한 노래들로 서로 화답하며 너희의 마음으로 주께 노래하며 찬송하며
20 범사에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항상 아버지 하나님께 감사하며
(에베소서 5:18-20)
16 그리스도의 말씀이 너희 속에 풍성히 거하여 모든 지혜로 피차 가르치며
권면하고 시와 찬미와 신령한 노래를 부르며 마음에 감사함으로 하나님을 찬양하고
17 또 무엇을 하든지 말에나 일에나 다 주 예수의 이름으로 하고 그를 힘입어
하나님 아버지께 감사하라(골로새서 3:16-17)
하나님의ㅡ말씀을 감정으로 들으면 거짓처럼 들린다
ㅡ의지를 동원한 이성으로 들어야
마귀의 거짓말을 사실처럼 듣는 이유
ㅡ감정으로, 자기 스스로, 주관적으로 듣기에...
*객관적인 진리를
자신의 주관적인 관점으로 이해하려함
자기가 체험하고 경험한 것이라도
하나님의 객관적인 진리의 말씀에 비춰봐야..한다.
*적용과 이용의 차이
ㅡ하나님의 말씀을 내게 적용할 때 ㅡ회개
대부분은 말씀을 타인에게 적용 한다 ㅡ말씀을 이용한다
ㅡ마귀에게 틈을 준다.
갈등과 다툼이 있는 곳은
ㅡ하나님의 말씀을 이용한다.
말씀이 믿어지지 않을 때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이 사실임을 자신에게 선포해야한다.
4. 감사에 대한 교훈
내 마음에 자기가 가득 차 있는가?
하나님이 가득차 있는가에 대한 싸움
ㅡ하나님의 선하심
ㅡ하나님의 공급에 대한 확신
11 게바가 안디옥에 이르렀을 때에 책망할 일이 있기로 내가 저를 면책하였노라
12 야고보에게서 온 어떤이들이 이르기 전에 게바가 이방인과 함께 먹다가 저희가 오매
그가 할례자들을 두려워하여 떠나 물러가매
13 남은 유대인들도 저와 같이 외식하므로 바나바도 저희의 외식에 유혹되었느니라
(갈라디아서 2:11-13)
1.사건 ㅡ안디옥 교회에서 일어난 사건 ㅡ베드로가 유대주의자들로 인해 도피함
2.평가 ㅡ부정적으로 책망
그러므로 나는 저희가 복음의 진리를 따라 바로 행하지 아니함을 보고
모든 자 앞에서 게바에게 이르되 네가 유대인으로서 이방을 좇고 유대인답게 살지 아니하면서
어찌하여 억지로 이방인을 유대인답게 살게 하려느냐 하였노라
(갈라디아서 2:14)
3.설명 ㅡ복음을 따라 바르게ㅡ행하지 않음
내가 율법에 대하여 죽은 것은
하나님께 대하여 산 것
ㅡ그러나 베드로는 율법에 대하여 살므로 하나님께 대하여 죽은 것
ㅡ과거의 바울도 율법에 대하여 살므로 하나님의 대적자였다
4.결론
감사 ㅡ하나님께 대하여 산 사람에게서만 나온다
ㅡ자기는 죽고 오직 자기 안에 하나님이 살아 계심
내가 율법으로 말미암아 율법을 향하여 죽었나니 이는 하나님을 향하여 살려 함이니라(갈라디아서 2:19)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산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신 것이라 이제 내가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몸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갈라디아서 2:20)
20절은 19절에 대한 재해석
ㅡ같은 의미
율법 ㅡ자기를 드러냄
은혜 ㅡ오직 하나님을 드러냄
****감사란
내가 십자가로 처리돼야....
ㅡ내가 죽어야 나올 수 있는 것이다
또 두렵건대 네가 마음에 이르기를 내 능과 내 손의 힘으로 내가 이 재물을 얻었다 할까 하노라
네 하나님 여호와를 기억하라 그가 네게 재물 얻을 능을 주셨음이라 이같이 하심은
네 열조에게 맹세하신 언약을 오늘과 같이 이루려 하심이니라(신명기 8:17-18)
ㅡ하나님의 선하심 공급하심에 대한 고백 ㅡ감사
ㅡ내 힘으로 못산다
ㅡ오직 하나님의 공급하심으로 산다.
복음 안에서 죄를 이기는 자만이 감사할 수 있다.
ㅡ진정한 신앙인의 자세
ㅡ고백
첨부파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