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기자부
작성일
2017-12-12 12:09
조회
1070
셋째날 ㅡ오전 집회 ( 9과 감사와 징계 ...)
9과 .감사와 징계
1.다음 말씀이 주는 교훈
마음과 생각속에 진리가 거해야....
거기에서 나오는 행동 ㅡ열매
누구든지
자신만의 신학(하나님께 대한 생각)을 가지고 있다.
ㅡ이 지식을 성경적 지식으로 바꾸는 작업 ㅡ회개
ㅡ생각과 견해를 바꿈
ㅡ그 바뀐 생각과 견해에 의해
감정이 바꿈
여호와께서 욥에게 이 말씀을 하신 후에 데만 사람 엘리바스에게 이르시되 내가 너와 네 두 친구에게 노하나니 이는 너희가 나를 가리켜 말한 것이 내 종 욥의 말 같이 정당하지 못함이니라(욥기 42:7)
하나님이 분노하신 이유
ㅡ너희가 나에 대하여 말한 것이 잘못됐다.
ㅡ너희가 나에 대해 말할 때에
내 종 욥처럼 옳게 말하지 않았다.
ㅡ신학이 잘못됐다.
ㅡ자신들의 신학에 근거해 말함
욥과 세 친구의 신학이 다름
ㅡ욥의 아내도 마찬가지
신학이 잘못된 사람의 말
ㅡ거짓말 ㅡ마귀의 일군
*욥의 친구들의 잘못된 생각
ㅡ고난을 어떻게 이해하는가?
*각자에게 고난이 다가올 때
자기가 가진 신학대로 반응한다.
욥의 신학 ㅡ하나님 주권
ㅡ주신 분도 하나님 거둬가시눈 분도 하나님
하나님의 선하심을 만나면 찬송(감사)하라
고난을 만날 때 하나님의 주권을 생각하며 입을 다물라.
ㅡ인내ㅡ자칫 원망과 불평할 수 있다
통치권을 의심하지도
또한 자신의 죄 때문이라고
속단하지도 않았다.
나의 가는 길을 오직 그가 아시나니 그가 나를 단련하신 후에는 내가 정금 같이 나오리라 (욥기 23:10)
2.징계에 대한 성경적 개념을 설명해 보시오.
요9장 ㅡ소경
ㅡ누구의 죄 때문인가?
ㅡ당시의 신학 ㅡ바리새인
ㅡ고난 당하는 사람을 사랑할 수 없다.
저희는 잠시 자기의 뜻대로 우리를 징계하였거니와 오직 하나님은 우리의 유익을 위하여 그의 거룩하심에 참예케 하시느니라
무릇 징계가 당시에는 즐거워 보이지 않고 슬퍼 보이나 후에 그로 말미암아 연달한 자에게는 의의 평강한 열매를 맺나니(히브리서 12:10-11)
ㅡ아버지가 자기 아들을 성장시키기 위해여 행하는 모든 교육의 총칭(책망 양육 등)
1)하나님의 징계란?
하나님께서 구원받은 당신의 자녀들의 영적 성숙과 성장을 위해서 행하는 모든 양육 교육 책망
*2)징계의 중요한 2가지 요소
*관계
하나님께서
구원받은 당신의 자녀에게
*목적
ㅡ자녀의 영적 성숙과 성장을 위해서
징계없는 영적 성숙 성장은 없다.
*징계는 긍정적이고 밝은 것이다.
ㅡ많은 경우 징계를 어둡고 부정적으로 생각
****순종
ㅡ하나님이 나를 사랑으로 대하셨고 나의 의지를 인정해 주셨기에
나도 자원하여 나의 의지를드림
3)징계를 어둡고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이유
(1)영적 무지 ㅡ징계에 대하여 잘 모른다
(2)징계에 수반되는 고통때문에
(3) 마귀의 전략 ㅡ마귀는 징계를 어둡고 불안한 것으로 암시한다.
ㅡ그러나 성령은 우리 안에서 소원을 가지고 선한 일을 하신다.
ㅡ영적으로 더 성장 할 것이라는 소망
4)징계를 부정적으로 생각하면
(1)하나님과 옳바른 관계를 맫을 수 없다 ㅡ원망 .하나님을 불신
(2) 사람을 사랑할 수 없다.
ㅡ하나님은 누군가를 훈련시킬 때 대부분 사람을 통하여 훈련시킨다.ㅡ목회자, 가족, 친구등 ㅡ바른 관계를 맺을 수 없다.
(3) 자기에게 다가오는 사건을 용납할 수 없다 ㅡ범사
형제들아 우리가 아시아에서 당한 환난을 너희가 알지 못하기를 원치 아니하노니 힘에 지나도록 심한 고생을 받아 살 소망까지 끊어지고
우리 마음에 사형 선고를 받은 줄 알았으니 이는 우리로 자기를 의뢰하지 말고 오직 죽은 자를 다시 살리시는 하나님만 의뢰하게 하심이라
(고린도후서 1:8-9)
ㅡ그 힘든 일이 무슨 일이며
또 어떠한 사람이 연류되어 있는지를 드러내지 않는다.
ㅡ사건& 사람
*유익만 고백
ㅡ그 일로 자신에게 어떤 결과가 주어졌는가?
ㅡ하나님만 위뢰하게 되었다
ㅡ하나님이 나를 훈련시키셨다.
ㅡ그 일은 징계였다
ㅡ고난을 통해 자신을 성숙하게 만드심
3.다음 말씀에서 발견하는징계에 대한 교훈
ㅡ징계는 다 받는다.징계의 보편성 일반성 ,
ㅡ부당하다
ㅡ과하다
ㅡ절대로 하나님이 선하신 분이심을 고백할 수 없다.
징계는 다 받는 것이거늘 너희에게 없으면 사생자요 참 아들이 아니니라
(히브리서 12:8)
형벌과 징계를 나누는 차이(기준)
ㅡ고난의 성격으로 나눌수 없다
ㅡ고난의 분량으로 나눌 수 없다.
*하나님의 역할
징계 ㅡ하나님이 아버지 ㅡ하나님을 아버지로 부르면 어떤 상황이든 징계
형벌 ㅡ통치자
*받는 나의 상태
ㅡ자녀로 받는가?
ㅡ
*목적
형벌 ㅡ하나님의 힘과 통치를 드러냄
징계 ㅡ자녀에게 하나님의 사랑을 드러냄
*때로는 믿지 않는 자의.형통은 하나님의 형벌일 수도 있다.
(4)가장 최근에 받은 하나님의징계는?
ㅡ영적으로 민감하라
ㅡ하나님께서 주시는 것인지!
바울ㅡ내가 로마에 가고자 하였으나 여러번 길이 막혔도다
ㅡ로마서를 기록하여 보낼 수 있도록
4.다음 말씀이 주는 교훈
영적 타락
ㅡ그 사람이 생각하는 수준
하나님을 사랑하지 않는 죄
그러나 너를 책망할 것이 있나니 너의 처음 사랑을 버렸느니라(요한계시록 2:4)
무릇 내가 사랑하는 자를 책망하여 징계하노니 그러므로 네가 열심을 내라 회개하라
(요한계시록 3:19)
바리새인과 저희 서기관들이 그 제자들을 비방하여 가로되 너희가 어찌하여 세리와 죄인과 함께 먹고 마시느냐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건강한 자에게는 의원이 쓸데 없고 병든 자에게라야 쓸데 있나니
내가 의인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요 죄인을 불러 회개시키러 왔노라(누가복음 5:30-32)
*의사가 누구에게 필요한가?
ㅡ윤리 도덕을 책망하는 것이 아니다
ㅡ예수님에 대한 절막한 필요성이 없다.
ㅡ자기 의 때문에....
*현대판 바리새인
ㅡ하나님의 절대적인 필요성이 없다
1)너무 환경과 조건이 좋다
ㅡ문제가 없다
절박함이 없다.
ㅡ기도와 예배 참석
2)너무 환경이 어려워서
ㅡ징계에 대한 부정적 생각
****타락
ㅡ사랑의 변질
또한 나의 동역자 마가, 아리스다고, 데마, 누가가 문안하느니라(빌레몬서 1:24)
그 단어의 사상이 삶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동역자에서 이탈
ㅡ하나님늘 사랑하는 사람
데마는 이 세상을 사랑하여 나를 버리고 데살로니가로 갔고 그레스게는 갈라디아로, 디도는 달마디아로 갔고
(디모데후서 4:10)
ㅡ영적 상태 ㅡ시간의.흐름속에서 변질 ㅡ초심을 잃어버림
ㅡ사랑이 변질됨
*하나님은 나를 성숙케 하시기 위해 징계를 활용
*사랑 ㅡ자원하는 마음
기쁜 마음
즐거운 마음
*데마가 주는 교훈
ㅡ사랑의 변질
*하나님은 우리의 의지를 변화시킨다.
ㅡ자원하여 즐거움으로
ㅡ사랑으로...
ㅡ징계를 선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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